PR

NEWS

닥터노아바이오텍, ‘AI’ 로 발굴한 치료제 1상 IND

  • 날짜
    2021-07-26 10:55:22
  • 조회수
    2928
  • 추천수
    0

닥터노아바이오텍, 'AI'로 발굴한 치료제 1상 IND뇌졸중 이중기전·임상 승인 시 국내 첫 사례…올해 시리즈B 예정



닥터노아바이오텍이 AI 플랫폼으로 발굴한 뇌졸중 치료제 후보물질 'NDC-002'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회사는 인공지능(AI) 신약 발굴 플랫폼으로 신경계(CNS) 질환 등의 치료제를 개발 중인 바이오벤처다. 이번 IND 승인을 획득하면 우리나라에서 AI로 개발한 치료제 후보물질의 첫 임상진입 사례가 된다.

닥터노아바이오텍의 'NDC-002'는 신경염증을 줄여 뇌손상을 줄이고 손상된 뇌신경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기전이다. 뇌졸중은 아직 차 처치를 받고 난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약물 치료법이 없다. 현재까진 재활치료에 의지하고 있다. 닥터노아바이오텍은 앞서 이중 기전으로 뇌졸중 후유증을 줄이고 회복도 기대할 수 있는 복합신약을 개발 중이다.

닥터노아는 'NDC-002'를 '아크(ARK)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ARK 플랫폼은 신약 후보물질, 약효 검증, 부작용 예측 단계별로 AI 시스템을 적용한 플랫폼으로 약물개발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 신약후보물질 예측 단계에는 브이랩(VLab)과 콤비나트(CombiNet) 시스템을 사용해 복합신약을 개발한다.

예측된 약물후보물질들의 약효 검증은 내부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약물로 인한 신경세포의 변화를 이미지로 분석하는 NeuroRG 시스템을 이용해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복합신약의 부작용을 CombiRisk 시스템으로 확인 후 최종 임상개발로 들어간다는 설명이다.

이지현 닥터노아바이오텍 대표는 "AI 기술을 이용해 초기 신약개발 프로세스를 내부적으로 직접 진행하는 데 집중했다"며 "올해 시리즈 B투자를 마무리하고 파이프라인 기술 이전 성과를 내고 직접 개발 프로세스도 갖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은수 기자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